Translate

2014년 11월 25일 화요일

[리뷰][서적] 시스템 관리의 핵심 (너무 오래되어 레거시적인 개념만 배울 수 있는 책..)




시스템 관리의 핵심 - 2점
AEleen Frisch 지음, 홍상욱 옮김/한빛미디어(한빛아카데미)



이미 절판되어 중고를 살수밖에 없겠지만..
실제로 내가 본책은 개정3판이 아니라 아래의 개정2판을 중고로 구매하여 보았다.

시스템관리의 핵심 - 2점
AEleen Frisch 지음, 장훈 옮김/한빛미디어(한빛아카데미)






WAS나 기타 데몬 프로그램들이 수행될 때 시스템에 크게 부하를 주는 문제가 생겨서 트러블슈팅할때 도움이 될까 싶어 샀지만 너무나도 실망을 했다.

중간에 메모리관리 부분에서도 ps 명령어나 top 명령어의 컬럼 하나하나 소개가 있는 듯 하여 좀더 디테일 하게 알 수 있겠다 싶었는데..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기본적으로 Unix 에 치중이 되어있지만 Linux 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오긴 한다.

하지만 개정2판 서적의 경우 1998년에 출판된 서적이다보니 지금의 시스템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있었다.



가장 인상깊었던게 'vi 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ed에디터를 다룰줄 알아야한다.' 라는 구문이었다.


지금에서야 vi 가 없는 Unix/Linux 가 있을까 싶은데..
이렇게 설명하는 기술이 너무 오래되어 지금은 봐도 사용할 수 없거나..

Unix 위주로 하다보니 AIX, HP-UX, SunOS(지금의 Solaris) 의 명령어들이 설명이 되어지고 있고, 지금은 아예 사용되지 않는 SCO Unix 에 대해서도 명령어가 나오고 있다.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충실히 설명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커널 전문서적이 아니라 시스템관리 서적이다보니 그냥 자세히만 설명을 해주고 그리 심도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얼마전에 서적을 구입해서 오늘 펼쳐봤는데 앞부분만 열심히 읽어보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그냥 대충대충 훓어보고 말았다.
바로 중고로 팔 예정..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