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Hyper-V] 컴퓨터 Hyper-V 설정에서 '실제 GPU' 항목이 보여지지 않는경우







실습환경: Windows 10 pro (빌드버전 1903)


증상

RemoteFX를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의 Hyper-V 설정 확인 시 다음과 같이 '실제 GPU'(Physical GPUs) 항목이 보여지지 않는다.
1004lucifer





원인

 - Windows 10 버전1809 이상부터는 해당 항목이 보여지지 않게 변경되었다.







해결방법

 - 결론: 딱히 문제가 되는게 없어서 해야하는 작업은 없다.





원인을 찾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작업을 했다.

1. 최신버전 그래픽 드라이버설치
2. 윈도우 빌드버전 업데이트 (1809 => 1903)
(위의 2가지 방법과 이것저것 설정을 만져봤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다.)
1004lucifer
3. 포멧 후 빌드버전 1803 으로 Windows10 재설치




윈도우 새로 설치 후 Hyper-V를 바로 추가하고 설정을 확인하니 아래와 같이 '실제 GPU' 항목이 있었다.
(하지만 GPU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있었다.)



이것저것 만지면서 다시한번 확인해보니 갑자기 활성화가 되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설치되니 바로 실제 사용하는 GPU가 잡히게 되었다.)
1004lucifer



이 상태에서 윈도우 빌드버전 업데이트(링크) 후(1803 => 1903)
컴퓨터의 Hyper-V 설정을 열어보니 '실제 GPU' 항목이 없어졌다.

1004lucifer

'실제 GPU' 항목이 보이지 않는것에 대해서..
단순히 보이지 않게 변경된건지, 사용을 하지 앟는 것인지 확인을 해보니
단순히 보이지 않게만 변경이 된것이며, 내부적으로는 실제 GPU 항목을 기본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었다.
(고사양 일부 노트북처럼 서로 다른 그래픽카드 2개이상 PC에 꼽혀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다.)



PS.
'실제 GPU' 항목은 보이지만 비활성화 된경우에는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경우이며, 대부분 윈도우 설치 시 자동으로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겠지만 일부 고사양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아서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해당 항목이 비활성화로 보여짐
 - 위와같이 보여지지않으며 내부적으로 사용하지 못함.

자신에게 맞는 그래픽카드를 설치하면 보이지 않더라도 내부적으로 사용하니 안심하고 있어도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