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11월 25일 화요일

[리뷰][서적] 유닉스 리눅스 프로그래밍 필수 유틸리티



유닉스.리눅스 프로그래밍 필수 유틸리티 - 10점
백창우 지음/한빛미디어(한빛아카데미)


위의 링크는 개정판인데..
나는 2004년 발행된 이전버전의 책을 봤다.
원판이 560페이지 정도인데 개정판은 800페이지 가까이 되는거보니
나중에 좀더 관심이 가거나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할 때는 개정판을 사야 할 수도 있겠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앞으로도 리눅스에서 C나 C++ 같은걸 코딩할 것 같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스템관리쪽 관련하여 관심이 많다보니..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vi

당연히 vi 의 왠만한 기본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 책을 보고서 "아~ 이런기능까지.." 라는 느낌이 들었다.
vi 에 대해서 꽤 자세히도 나온다.
이정도면 리눅스에서 소스를 고치는 작업에 대해서 크게 불편하지 않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gcc & gdb

내가 C나 C++을 전문적으로 하는것도 아니었긴에 컴파일 과정에 대해서 정확하게는 몰랐는데 개념을 잘 짚어주어 이해할 수 있었다.
Linux/Unix 관리를 하다보면 make 로 컴파일 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원리를 이해하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서 참 기뻤다.



make

예전에는 apache 설치를 하면서 './configure --prefix=/usr/local/share/apache' 같은 옵션을 보면서 앞에 prefix 를 입력하면 저 위치에 설치가 되는구나 정도만 알았는데..
configure 스크립트를 직접 생성도 해보고 Makefile 도 직접 생성해 보면서 왜

./configure
make
make install

명령어와 같이 입력을 해주는지 알게되었고 위와같이 입력 시 어떤 동작으로 컴파일되며 설치가 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PS.
JAVA 프로그래머 이지만 시스템쪽에 관심이 있다보니 읽게 되었는데 C언어에 대해서는 소스의 난이도가 아주 기초적이라서(C언어 함수만 알아도 되는정도..) 실제 시스템관리자가 gcc나 make 에 대해서 이해하는 용도로 읽어보면 좋을 듯 싶다.




실습을 Mac(OSX) 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지 않은 툴이 있어서 따로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GDB][OSX] Mac 에 gdb 설치하기
[OSX] Mac에 autotools(autoconf, automake) 설치하기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