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리뷰][서적] 시작하세요! 티타늄을 활용한 스마트폰 앱 개발






꽤 괜찮은 책이라 생각을 한다.
적어도 나에게는 '티타늄'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을 많이 해소시켜 주었다.

위의 책을 보게된 이유는 Android Native 앱을 하이브리드앱으로 변경을 하기위해 기술조사 차원에서 티타늄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려 본 것이었다.

반나절 이라는 단기간에 대략적으로 이렇게 사용을 해야하고 어떻게 output 이 나오게 되며 장점과 단점을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기술검토 목적이기 때문에 예제를 따라하지 않고 술술 읽고 넘어가서 금방 읽었다.)



그림도 많고 소스도 깔끔하게 나와있어서 프로그램을 시작한지 얼마 된 사람이 아니라면 이해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다.

다만 서버쪽과의 통신이 필요할 수 있는데 웹서버를 설정한다던지..
서버쪽의 소스는 PHP로 되어있는데 설명(소스)도 너무 간단히 나와있다.
하지만 그만큼 티타늄에 대해 더 충실히 설명이 나와있어서 좋았다.





내가 본 티타늄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장점
1. 결과가 Native App 으로 만들어진다.
2. Javascript 만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Custom 모듈제작 제외)
3. Native Language 를 몰라도 Android, iOS 와 같은 Native App 제작이 가능하다.
4. 하나의 소스로 Cross Platform Native App 제작이 가능하다.

단점
1. Native App 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면 앱을 다시 배포해야 한다.
2. UI 구성이 제한적이다. (간단한 UI 정도는 괜찮지만 디자인이 많이 들어간 Native 정도의 UI는 힘들어 보인다.)


위의 단점외에 티타늄으로 만든 앱이 Device 버전에 따라서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이 될지는 잘 모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