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리뷰][서적] 아파치 코르도바 - 코르도바(폰갭)에 충실하지만 조금은 아쉬운..







하이브리드앱을 만들어 보려 아래의 책을 봤는데 나에게 맞지 않아서 코르도바 전문서적 '모바일 하이브리드 플랫폼의 중심 아파치 코르도바' 책을 구입해서 읽어봤다.
링크: [리뷰][서적] 쉽게 배우는 웹앱&하이브리드앱 - 비 개발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서적

Do it! 쉽게 배우는 웹앱 & 하이브리드앱 - 4점
김응석 지음/이지스퍼블리싱





장점
1. HTML, CSS, Javascript 의 기초부터 설명하지 않고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코르도바(폰갭)에 맞춰져 있다.
2. 이미지가 많고 설명이 쉽게 되어있다.


단점
1. PPT를 프린트한 내용과 같은 화면구성
2. 약간 레퍼런스적인 내용이 많고 예제도 레퍼런스의 기능을 하나하나 익혀가는 예제도 있긴 하지만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앱을 만드는 예제가 없다.
3. 최근에 나온 서적 임에도 불구하고 사용하는 개발툴이 Android Studio 가 아니라 Eclipse 로 되어있다.




Android 공식 사이트에서 Eclipse를 버리고 Android Studio 로 갈아탄지 한참이나 되었는데 기대하고서 구매한 서적이 아직도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그리고 지은이(이병옥)가 개발자출신으로 출판사를 설립 후 두번째 출간된 서적인데..
아직 신생 출판사여서 노하우가 없는지 책의 내용을 보는순간 일반적으로 알고있던 IT서적이 아니라 워드나 PPT의 내용을 그냥 책으로 묶은 느낌!?

각 챕터마다 레퍼런스 기능을 설명해 주고 있는데 각각 예제가 있어 대충 어떤식으로 작동이 되는구나 라는걸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몇페이지가 있어서 일반적인 앱의 느낌이 나는 예제가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하다.


하지만 책이 두껍지 않고 가볍게 읽어볼 수 있어서 코르도바가 이런거구나..
하고 알 수 있는 책이다.




처음에 책에 나온대로 셋팅 및 빌드를 하는데 오류가 발생을 한다.
다음과 같이 해결을 했다.
링크: cordova(phonegap) 빌드 시 'ANDROID_HOME is set to a non-existant path' 오류 문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