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리뷰][서적] Pro HTML5 Programming - 단시간에 HTML5 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추천 서적



개정판
프로 HTML5 프로그래밍 - 8점
피터 러버스 지음/미래웹기술연구소


구판
프로 HTML5 프로그래밍 - 8점
피터 러버스 외 지음, 이준.정승희 옮김/위키북스



내가 읽은건 구판이긴 한데.. 책의 내용이 꽤 맘에 든다.

개정판과 구판의 페이지가 100페이지 정도 차이가 나던데..
개정판도 다시 읽어보고 싶긴 하다.




내가 맘에 들었던 부분은 하이브리드 앱을 제작하려는데 있어서 기술검토를 해야 하는데 몇개는 간단한 예제로 봐서 대충은 알고 있었지만
웹소켓(WebSocket), 웹워커(Web Worker) 의 경우에는 예제도 본적이 없을뿐더러..
웹워커 같은건 개념 자체를 모르는 상태였다.


예제 소스가 있기는 하지만 간단한 소스여서 기술에 대해서만 알려 한다면 구지 PC로 예제를 돌려볼 필요가 없어서 출퇴근 시간에 읽기에 좋다.



1. postMessage : 다른 도메인(crossdomain)에 대해 메시지 정송
2. XMLHttpRequest2 : 다른 도메인(crossdomain)에 대해 Ajax
3. 웹소켓 : 브라우저에서 소켓 사용
4. 웹워커 : 브라우저의 반응속도가 끊기지 않게 백그라운드에서 로직 처리
5.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위의 기술들에 대해서 대충 어떤 개념이고 어떤때 사용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그리고 종종 틀린것도 있던거 같지만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종류를 알려주어 해당 기술을 사용 시 브라우저가 특정버전 이하를 지원해야 한다면 사용할 수 없는 것 까지 기술되어 있었다.




장점
1. HTML5 의 개념에 대한 빠른 이해를 할 수 있다.
2. 예제가 간단해서 출퇴근 시간에 읽을 정도의 내용이다.


단점
1. 예제가 간단해서 실제 구현시에는 레퍼런스를 보거나 다른 예제를 참조해야 할 것 같다.
2. CSS3 또한 HTML5 의 개념으로 분류가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CSS3에 대한 설명은 거의 없다. CSS를 통한 애니메이션이나 WebGL관련 기술은 다른 서적을 참고해야 할 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