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COIN][HTML] GPU 채굴 루머에 대해서..




======================
2018.02.20 내용 추가

HTML코인 커뮤니티에 GPU 채굴이 의심되는 지갑에 대해서 글이 올라왔다.
https://www.reddit.com/r/htmlcoin_community/comments/7y5ch9/looks_like_html_now_being_mined_by_data_center_or/


난이도 100 이상이 되어버리면 GPU 채굴이 의심이 된다고 하던데..
HTML코인 소스를 분석하다보니 내가보기에는 현재의 난이도로는 GPU 채굴 뿐만이 아니라 채굴자들이 많아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HTML코인이 최근 랭킹이 급속도로 상승을 했다.
2. 채굴자가 많아질 수록 난이도는 당연히 상승한다.

소스 제대로 분석이 안되었을 때 난이도가 저렇게 까지 높아질 수 있을가 싶었는데..
소스 분석을 좀더 하다보니 컴퓨팅 파워가 아무리 낮아도 참여자의 수가 많아질 수록 난이도는 무한정으로 계속 높아지며, POS 채굴을 포함하여 난이도가 재계산 되는 방식이다보니 더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다.
1004lucifer
현재 난이도는 높아봐야 200 초반인데..
순위 1000위 다른 코인들의 GPU 난이도를 보면 엄청나다.



GPU 채굴 의심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 또한 채굴풀을 만들어 GPU 로 채굴을 시도해 보았다.
GPU 클라이언트 채굴툴을 이용해 채굴풀에 접속하여 채굴을 시도했는데..
'block decode fail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채굴에 실패를 하였다.



혹시나 싶어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나와 같은 사람이 있었다..ㅋㅋ
https://www.freelancer.com/projects/php/solve-cryptocurrency-wallet-mining-pool


계속 마이닝풀로 채굴을 하고있었는데 최근 오류가 나서 고쳐줄 개발 프리랜서를 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나도 직접 수정해서 GPU 채굴을 해볼가 싶었는데..
자바만 할줄알고 C++을 제대로 못하다보니..
클라이언트 GPU 마이닝툴을 수정할 능력이 없어 포기했다.ㅠ


HTML코인 자체가 오픈소스이다보니..
GPU 마이닝을 못하게 하는것 또한 소스를 보면 알 수 있어 패치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일부 개인이나 소규모에서 마이닝풀을 셋팅해서 GPU 마이닝을 하는것으로 보이나 아직 그리 규모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https://coinmarketcap.com/ 사이트의 150위 정도에 위치하고 있으니..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져 GPU 채굴이 가능한 마이닝풀이 생기고..
일반 채굴자들이 많아져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든다.


======================



HTML코인 개발자 수염아저씨가 아래와 같은 글을 트윗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말도..


Joo Richard:
By the way, if you see the PoW difficulty over 100 that means someone is running GPU mining
If it is below 100, then it is CPU mining
So right now someone is testing GPU mining
If any Korean members are interested in mining, please tell them to get ready for a GPU mining
When the GPU mining is running, you will see PoW difficulty goes way up and will never go below 100
And I think few group of devs are trying to make it happen and getting closer to be done
So we will see how it goes





최근 난이도가 높아져 채굴이 너무 안되서 커뮤니티에서 말이 많던데..
누군가 GPU 마이닝을 테스트 중이어서 난이도가 많이 올라갔으니 400만 코인 현상금을 걸어놓은것 같다.

근데 뭐,, GPU 마이너는 소스 오픈 없이 계속 GPU 마이닝으로 코인을 독점하지 않을까 싶다.





HTML코인 소스를 분석하다가 작성한 글과 같이..
[COIN][HTML] 소스 분석을 하다보니.. BITCOIN 으로 이어지는구나..ㅎㅎ

HTML코인이 QTUM(퀀텀) 기반으로 만든 코인인데..
퀀텀 또한 BITCOIN 기반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이 SHA256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HTML코인은 Double SHA256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1004lucifer
어떻게 보면 SHA256 두번 돌리면 되는거라 큰차이가 없어 비트코인이 GPU 마이닝 할 수 있으니 이것도 GPU 마이닝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이미 하고있는 사람이 있었구나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