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Linux] MTU 값에 따른 Apache <=> Tomcat 통신 불량 이슈 (mtu9000)


최근에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잘 되고 있던 서버에서 갑자기 웹페이지가 뜨지 않는다는 이슈였다.

브라우저 개발자도구를 통해 확인해보니 <head> 영역에 있는 특정 css 파일이 로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개발하던 담당자의 PC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였는데 알아보니 WAS로 바로 붙으면 문제가 없지만 Apache를 통해서 웹 접근 시 특정 파일이 로드가 되지 않았다.


증상

1. 브라우저에서 Tomcat 에 직접 접속할 시 이슈 없음

2. 브라우저에서 Apache를 통해 접속 시 특정 파일(css)이 로딩이 되지 않음



환경 및 구성

- 네이버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 (Linux)

- WEB1, WEB2 <=> WAS1, WAS2 구성


1004lucifer

원인 분석 및 해결

1. Apache, Tomcat 설정에 별다른 문제가 없음

2. 별다른 서버 설정 없이 이슈가 발생함.

3. WAS 에서 localhost 로 telnet 을 통해 해당 css 파일 정상적으로 로딩됨.

4. Apache 서버에서 WAS 서버로 telnet을 통해 해당 css 파일 요청 시 응답이 받다가 중간에 끊김.

5.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요청이 아니라 OS 명령어인 telnet 을 통해서 테스트를 했기에 OS 또는 네트워크의 이슈라고 추측함.

6. 인프라 및 네트워크 담당자 원인분석 중 사내 OS셋팅 정책이 mtu1500 인데 해당 서버에서는 mtu9000 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7. 모든 서버의 mtu값을 1500으로 변경 및 OS 재기동 후 Apache 서버에서 WAS 서버로 telnet으로 HTTP 요청 시 정상적으로 응답 하는 것을 확인 (이슈 해결)



결론

1. 갑작스럽게 발생한 이슈이다보니 네이버클라우드에서 VM관련이나 네트워크와 같은 어떠한 작업이 수행한 이후에 이와 같은 이슈가 발생했다고 추측이됨.


댓글